디자인씽킹
교육개요
디자인씽킹(DESIGN THINKING)을 마스터 수준으로 이해하고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이론‧실습‧토론 교육(5일)
기업의 혁신은 사용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과학적인 프로세스로 완성됩니다.
이제, 디자인씽킹은 모두에게 절실히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디자인씽킹의 본류인 미국 일리노이주 공과대학의 디자인혁신 경영전문대학원(ID)에서 학습과 프로젝트 경험을 익히고,
국내 초창기부터 디자인씽킹의 철학과 방법론을 연구하고 전파하는 디자인씽킹 전문가가 함께 합니다.
강사 소개
이유종, 디자인씽킹연구소 소장
"디자인씽킹은 현 시대에 꼭 필요한 혁신을 디자인하는 알고리즘입니다."
· 한국창업교육협의회 디자인씽킹사업단 단장/ 서비스디자인학회 이사
· 적용 분야 : 혁신, 창업, 창의적 사고, 4차 산업혁명, 사회 공헌, 제품/서비스 디자인
강의 교재
디자인씽킹, 비즈니스를 혁신하다
혁신 모델의 탄생
교육목표
디자인씽킹의 분야는 계속 확대되고 있고 기업과 대학 그리고 청소년 비즈쿨 등에서도 지속적인 요구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디자인씽킹의 강좌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교안, 커리큘럼, 양식, 부교재 등 여러가지 활용 가능한 키트를 제공하여 현장에서 바로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이론 중심이 아닌 워크숍 형태의 수업진행과 실습을 통한 실전교육도 함께 진행되며, 수료 후 모둠 활동과 세미나 개최 등으로 최신의 정보를 지속적으로 공유합니다.
수강대상
- 디자인씽킹 입문과정 수강자
- 기업 혁신‧상품기획‧사내벤처‧교육‧인사관리‧사회공헌 담당 임직원
- 대학 창업‧공학교육혁신‧교수학습개발 교수‧담당자‧학생
- 기관‧지자체 공무원
- 초‧중‧고‧교장‧교사
- 창업 준비자, 강사 지망자, 기업 성장이 필요한 분
선수과목
없음
강의내용
Part Ⅰ
- DESIGN THINKING 개념, 배경, 사례, 방법론
Part Ⅱ
- DESIGN THINKING 이해와 실습
• 문화인류학적 조사(Ethnographic Research)
• 맥락적 분석 및 종합(Contextual Analysis & Synthesis)
• 창의적 아이디에이션(Creative Ideation)
• 현실적 계획과 실행(Realistic Planning & Execution)
- DESIGN THINKING 퍼실리테이팅
• 퍼실리테이터 기본 소양
• 퍼실리테이터 심화 능력
• 퍼실리테이터 프레임워킹 능력
• 퍼실리테이터 Mind-set
Part Ⅲ
- DESIGN THINKING과 4차 산업혁명의 융합
: 디자인씽킹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융합, 사례, 향후 전망
Part Ⅳ
- 디자인 리더십(Design Leadership) : 디자인씽킹 관점의 미래 리더십
- 디자인 문화(Design Culture) : 디자인씽킹 관점의 새로운 조직 문화
- 디자인 전략(Design Strategy) : 디자인씽킹 관점의 기업과 조직의 미래 전략
Part Ⅴ
- 현장 적용 방법과 연구소 지원사항
• 강의 툴킷
• Certificate
• Membership Card
• 도서(디자인씽킹 교과서 1, 2)
• 번역, 집필
• 고객 관계 전략
※ 강의 부가 내용
∙ 위대한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5가지 능력
∙ 뛰어난 디자이너가 갖추어야 할 7가지 기술
∙ 가장 창의적으로 일하는 3가지 방법
∙ 디자인씽킹 알고리즘 6가지
∙ 글로벌 비즈니스 트렌드의 변화와 9가지 요소
∙ 혁신 4.0의 4가지 주요 키워드와 전략
∙ 글로벌 창업가가 준비하여야 할 4가지 Map
기타
강의 비용
200만원 (부가세 포함)
할인
얼리버드 15%
교육 담당자 20% (중복 불가)
연락처
이유종 소장 : 010-9912-8971
e-mail : ceo@innofac.co.kr
강의장 위치 안내